본문 바로가기
Docker

Docker - container and image

by 앵남(Andy) 2021. 11. 10.

글 개요

이번 포스팅은 docker을 입문했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거 같아서 기록하려고 합니다.

 

글 본문

컨테이너(Container)

container

그림이 이상하지만, 네모 각각 하나하나가 컨테이너 입니다. 컨테이너는 하나의 Application 프로세스 입니다. 즉, 독립으로 실행중인 프로세스입니다. 네트워크, 시피유, 메모리, 하드웨어 리소스가 각각 컨테이너에 따로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container 확대

컨테이너는 여러개의 layer를 구성해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 잘 실행될 수 있게 만들어야합니다. 

 

컨테이너 이미지(Container Image)

컨테이너 이미지는 하드디스크에 하나의 file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컨테이너 이미지를 실행하게 되면 메모리에 container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의 프로세스로 실행중인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우리는 container라고 부릅니다. 

다시말하자면, 실제 컨테이너를 실행시키면 하나의 프로세스 상태로 되는게 컨테이너입니다. 

 

댓글